붉은 단심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줄거리, 시청률
요즘 인기 있는 KBS2 월화드라마 붉은 단심!
이번 시간에는 붉은 단심의 줄거리, 등장인물, 인물관계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붉은 단심 줄거리/ 시대적 배경
붉은 단심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그린 드라마인데요. 픽션 사극입니다.
1506년 조선의 10대 임금이자 대표적인 폭군으로 알려진 연산군이 중종반정으로 폐위되며 정권이 교체되는 시기 이후가 배경인데요.
반정공신들은 조선 10대 임금인 연산군을 폐위하고 선종을 11대 조선의 임금으로 즉위시켰습니다.
하지만 선종의 아내인 중전 신 씨. 중전의 가문은 연산군을 폐위시킨 반정공신에 의해서 멸문당한 역적의 딸이었기에 중전으로 모실 수도 아들을 세자로 책봉할 수도 없었습니다.
반정공신들은 중전을 폐하라고 협박하지만 선종은 아내의 폐서인을 막아내기 위해 공신 책봉을 남발하고 사유지를 베풀며 공신들의 힘을 키워줍니다.
결국 선종은 자신의 사랑하는 조강지처를 지키기 위해 허울뿐인 왕으로 일생을 보내게 되는데요.
드라마는 절대적인 군약신강의 시대에 선종의 적장자인 이태가 조선의 12대 왕이 되면서 시작합니다.
선종의 아들 이태가 선종의 뒤를 이어 조선의 12대 왕이 되고, 반정 이후 왕좌에 오른 선종의 적정자로 꼽히는 이태는 절대적인 군주의 자리를 원하면서 왕으로 즉위하였습니다.
이태와 유정은 어릴 적 만나 서로 순수하게 사랑하게 되는데요.
살아남기 위해 좋아하는 여인을 뿌리쳐야 하는 이태와 살기 위해 중전이 되고자 하는 유정!
이 둘은 정적이 되고 서로에게 칼을 겨누면서도 펼쳐지는 로맨스 이야기입니다.
# 주요 등장인물
이태(이준, 아역 박지빈) 현재 조선의 12대 왕. 선종의 적장자
정수보단 변칙에, 원칙보단 반칙에, 법보다는 불법에 능통하다. 박계원의 탄식대로 담대하나 간교하고 인내심만 강하니 애초에 성군이 될 생각도, 자질도 없었다.
반정으로 즉위한 선왕과 모후의 비참한 생을 지켜보며 이태의 목표는 오직 하나였다.
왕권을 강화하여 박계원과 공신들을 척살하는 것! 그 목표를 위해서는 어떤 행위든 정당하다.
이태의 주변을 모두 통제하여 조정을 장악한 박계원을 피해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판을 짜면서 모든 것이 이태의 계획대로 흘러가는 듯 보였다.
정인인 유정이 궁궐에 나타나기 전까지는.
유정을 정적으로 만나면서 이태의 모든 계획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유정(강한나, 아역 신은수) 죽림현의 실질적 수장
애초에 유정은 조선에서 태어나선 안 되는 여자였다.
엄격한 유교의 교리로 얽매기엔 너무 앞서갔고 규방에 가두기엔 너무 자유로웠기에.
내훈으로 부녀자의 훈육을 하려 하면 논어로 토론을 하자며 눈을 반짝였다.
"너는 어찌 여인으로 태어났느냐..." 사림의 거두였던 아버지의 한탄이 현실이 된 듯 지금 유정은 죽림현의 실질적 수장이다.
굶어 죽는 이를 두고 볼 수 없었던 탓에 대나무로 채상을 만들고 장사를 시작했다. 특유의 대범함과 뛰어난 지략, 선천적인 영민함이 장사를 하며 빛을 발했고 이문은 아낌없이 나누니 주변에 사람이 넘쳐난다.
그렇게 얻은 사람들과 돈으로 유정은 공신들의 주변을 탐색한다. 억울하게 처형당한 아버지의 누명을 벗기 위해!
박계원(장혁) 좌의정
반정을 이끈 정국공신, 현재 조정을 장악한 절대 권력자로 명분과 원리를 내세워 조선을 운영하고 있지만 실상은 살생과 권모술수를 마다하지 않는다.
조선을 가장 위하는 건 본인이니 나만이 권력을 쥐어야 한다는 비틀린 독재자이자 내가 인정하는 군왕이 되면 권력을 넘겨주겠다는 오만한 충신이기도 하다.
다시는 폭군으로 인해 조선을 피폐하게 만들지 않으리라. 그 명분으로 왕의 주변에 인의 장막을 치며 감시하고 질녀를 중전으로 간택하고 후대 권력을 잃지 않으려고 했다.
하지만 순종적인 왕인 이태가 그의 통제에서 벗어나고, 태가 자신에게 감추는 거대한 틈이 있었다는 걸 알아챈다.
최가연(박지연) 대비
간택 후궁으로 입궐한 선종의 계비.
반정공신의 뒷배이며, 그들을 뒷배로 둔 왕실의 최고 웃전이니 그 권력은 조정과 왕실을 제 마음대로 부릴 수 있을 정도다.
공실들이 이태를 압박하는 수단 중 하나가 효를 행하라는 명분이었기에 대비는 그 존재만으로 이태에겐 가장 어렵고 두려운 정적이다.
그러나 가연의 속내는 고운 작약 같은 처녀 시절 그대로라 처음 연정을 품었던 박계원에 대한 연심도 그대로였다. 비록 부부의 연은 맺지 못했으나 정치적 동지로 같은 길을 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
조원표(허성태) 병조판서
세상이 인정하는 좌의정 다음가는 권력의 실세.
무재에 뛰어나고 성격 또한 호탕하고 호방한 데다 제 사람이라면 끔찍하게 아끼는 성정이다 보니 주변에 사람이 끊이질 않는다.
무인 집안의 장자로 태어나 반정공신의 반열에 오르면서 승승장구.
지금은 내금위장까지 겸직하는 병조판서다.
하지만 금지옥엽 연희 앞에서는 병조판서의 위엄도 사라지는 조선의 딸바보. 그런데 그 귀한 딸 때문에 이태에게 생각지도 못한 제안을 받으면서 박계원이란 태산에 가로막혔던 조원표의 야망이 고개를 들었다.
조연희(최리) 병조판서 조원표의 여식
화려한 미색에 철없고 도도하며 안하무인에 오만방자하다.
온 집안에서 떠 받드는 그야말로 금지옥엽. 권력자의 딸로, 권력자의 아내로 평탄하게 살 인생이었다. 이태를 만나기 전까지.
무뢰배들을 만나 두려움에 떨던 연희를 구해준 사내가 있었다. 수려한 외모에 마음이 흔들렸는데 그 사내가 심지어 조선의 군왕이라니. 첫사랑을 앓기 시작하면서 연희는 여인들 중 가장 높은 자리! 조선의 국모를 꿈꾸기 시작한다.
# 인물관계도
# 붉은 단심 시청률
KBS2 TV 드라마 붉은 단심의 시청률은 첫방 6.4%로 순조롭게 출발해 최고 8%를 보이고 있습니다.
드라마 회차가 거듭될 때마다 화제성도 높아지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네요.
KBS 2 TV, 매주 월, 화 9:30 ~ 10:40분, 총 16부작 드라마라고 합니다.
'관심사 > 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브' 박병은, 내연서 서예지에게 빠져들어(이브 6회 줄거리 요약, 7회 예고) (0) | 2022.06.17 |
---|---|
드라마 안나 수지 드라마 등장인물, 줄거리, 방영정보, 몇부작 (0) | 2022.06.16 |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 확정! 이정재, 이병헌, 공유 출연 암시 (0) | 2022.06.13 |
우리들의 블루스 최종회, 마지막회 줄거리, 우리들의 블루스 결말 (0) | 2022.06.13 |
우리들의 블루스 최종회, 15인 주인공 모두 출연, 종영소감 (0) | 2022.06.12 |
댓글